국악연주회
■ 천익창 개량악기 국립국악원 연주회
때: 2004. 10. 7(목) 오후 7시 30분
장소: 국립국악원 우면당
주최: 국립국악원
예매: 국립국악원 02)580-3300,
문의: 국립국악원 02)-580-3041 천익창 018-856-0713
천익창 개량악기 관련 홈페이지 http://my.dreamwiz.com/hyc53
■ 프 로 그 램
아리랑. 도라지타령. 밀양아리랑 ....천새빛 25현 가야금, 고승윤 산조가야금 2중주
작은나무 큰나무........천익창곡, 천익창 3대의 가야금 독주
상어다!(초연), 오솔길 .......천익창, 천새빛 공동작품, 천새빛 23, 25현 두대의 가야금 독주
오! 나의 사랑하는 아버지...푸치니곡, 천익창편곡, 천익창 10현 개량아쟁과 천새빛 23, 25현 가야금 2중주
새봄...북한의 신민요, 김연화 북한 개량젓대독주
은하수와 봉황새(초연)....최옥삼개편, 김연화 북한 개량젓대독주
아리랑....백정소편곡, 윤은화 북한 개량양금독주
나는 대만을 사랑한다(초연)....윤은화 북한 개량양금독주
* 중국의 전통민요로서 중국과 대만이 갈라져서 서로 바다를 사이두고
자기 가족을 그리는 노래로 알려진 노래
천익창의 전자가야금 독주....
바다의 정기. Cm, D#m, F#m.(1988년 천익창작, 초연)를 포함 민요, 팝뮤직, 클레식, 랩뮤직, 장르 제한없이
관람객 요구에 의한 음악연주.
■ 공 연 내 용
상상을 초월하는 기적의 소리로 평가받고 있는 천익창의 개량악기는 1973년 가야금을 시작으로 개량발전시킨 것으로 3개의 창금(고음창금, 명주창금, 저음창금)을 비롯 여러대의 개량악기가 있으며 모든 장르의 음악을 수용할 수 있는 개량악기로서 세계적으로 유일하다.
이번 '천익창 개량악기 연주회'는 천익창 국악기 개량 연구, 연주 31년만의 국립국악원 무대에서는 처음 갖는 독주회이며 이름만 개량악기가 난무하는 시기에 수개월전부터 인터넷을 통해 무대실연이 가능한 개량악기 공모를 통하여 참가하게된 북한 개량악기 대금(젓대), 양금등이 함께 참가하여 남,북한의 개량악기를 한자리에서 볼수 있는 보기드문 공연으로 마련 되었으며 특히 '나는 대만을 사랑한다' 는 개량악기를 통한 중국과 대만의 관계를 음악을 통해 아시아 대륙의 국민적 정서를 이해하는 보기 드문 연주회가 될 것이며, 이번 연주회에 초연 작품으로 '상어다!(천새빛, 천익창 공동작품), 바다의 정기(1988 천익창의 창작품), 은하수와 봉황새(최옥삼개편), 나는 대만을 사랑한다,가 초연된다.
북한개량악기 연주자들의 악기에 대한 설명은
북한의 개량대금은 60년대 조선과 연변에서부터 젓대를 현대 미관에 맞게 개량 발전 시키면서 특히 현대 관현악에서 각 성부의 요구에 맞는 12평균률로 전조도 할수있는 젓대, 중음젓대, 고음젓대를 만들었습니다. 즉 젓대의 그 우아하고 처량하며 부드러우면서도 구성진 음색을 보존하면서 음량이 크고 넓은 음역을 가질수 있을뿐만 아니라 손가락 쓰기에도 편리를 도모하는 우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특히 악기를 두마디로 나누어 연결관을 설치한것으로 하여 음조율에서 성공적이였습니다.(북한 개량악기 젓대연주자 김연화의 설명 인용)
개량양금에 대해서 소개하자면 북한양금을 개량해서 만든 악기로 3개 옥타브를 가지고 있고 현재 한국의 양금과는크기와 소리도 다소 차이가 있습니다. 피아노와 비슷한 소리가 나기도 하고 여러가지 기교에 따라 다른 소리를 낼수있는것이 양금의 장점이라고 할수 있습니다. 또한 3개 옥타브로 돼있어서 합주나 독주가 모두 가능한 악기입니다. 중국의 특이한 맛을 낼수도 있고 한국의 고유한 맛을 낼수도 있어서 1석2조입니다.(북한개량악기 양금연주자 윤은화의 설명 인용)
천익창씨가 개량 발전시킨 3대의 가야금을 위한 독주는 고음, 명주, 저음으로 3대의 가야금을 이용해 독주는 각기음역, 조율법, 연주법이 다르게 구성 연주하며 총36현 4와 1/2옥타브의 음역을 갖고 있다. 천익창씨의 이같은 가야금 연주는 세계에서 유일하게 3대의 악기를 열손가락 연주법으로 동시에 연주하며 400가지 이상의 연주기술이 습득 되어야만 연주가 가능한 고난도 연주기법으로 알려져 있으며 특히 저음악기의 베이스 효과는 타의 추종을 불허한다.
천익창의 고음창금(전자가야금)이 기존가야금과 차이점이라면 현의 수는 12개 그대로이나 금속선이고 전통가야금의 밧줄모양의 부들을 제거하고 악기뒤판 머리부분에 조율기를 장착했으며 전자시스템 사용을 위해 음량증폭장치를 내장했다. 연주방법은 퉁겨서 내는 전통적 연주법과 활을 사용하여 연주하는 방법이 있으며 특히 야외 공연에 탁월하다.
음계의 조율법은 천익창이 창안, 정립하여 세계적으로 발표된 3선보이론을 바탕(ㅏ,ㅕ, ㅜ, ㅣ단3도)으로 하고 있으며 퉁김연주시 떨림음을 이용 3옥타브 36개의 기본음과 미분음을 표현하며 활로 연주시 바이올린의 음력을 능가한다. 서양음악이 요구하는 모든 전조가 가능하고 여러 장르의 음악수용이 가능하며 세부적 방법으로 스타카트주법, 아쟁소리 효과등이 있다. 기존가야금은 바닥에 앉아서 연주하나 창금은 기존의 방법을 쓰기도 하고 양무릅에 올려놓고 좌,우 이동하며 연주하기도 하며, 서서 스텐드를 사용하기도 한다.
가야금 연주의 새로운 역사, 신기의 열손가락 연주법으로 세계적으로 유일한 천새빛의 연주는 특히 23현, 25현가야금 2대의 가야금독주가 신기의 열손가락 연주법으로 연주 되는데 48현에서 표현되는 각기 다른 음색의 두대의 악기는 천새빛연주가 세계적으로 유일하며 이미 부천시민회관(2003. 12. 26), 국립민속박물관(2004. 1. 3) 전주 MBC TV 공개홀연주(2004,02,18), 국악방송 채치성의 우리소리 사랑방 초대석 출연연주(2004. 4. 21 생방), 천익창, 천새빛 개량국악기 운현궁 연주회(2004. 4. 25), 화도진축제 초청연주(2004. 5. 1), 서울가야금경연대회 대상수상자 초청연주(국립국악원 우면당 2004.06.26)등 활발한 활동을 하고 있다. 또한 천새빛 연주의 또 다른 특징은 중국 쟁(箏)의 주법을 포용하여 다양한 세계의 정서를 추구하고 있다.
천익창 완성의 23현 가야금은 천익창에 의해 보수, 재구성 되어 천익창 이론에 의해 천새빛의 양손 열손가락 고난도 연주법으로 연주되는 것으로 천익창의 양손 열손가락 연주법은 국내, 외적으로 천새빛이 유일한 전수자 이기도 하며, 2000년 7월8일 덕수궁 대강당에서 문화재청 궁중유물전시관 주최로 천새빛에 의해 초연 되기도 하였다.
23현 가야금은 국립국악관현악단 창단시기 중앙대 박범훈 교수 초청으로 한국을 방문한 연변대 김성삼 교수가 지난 94년 미완성된 상태로 들여온 것으로 창신동 악기창고에서 파손된 상태로 발견된 것을 천익창에 의해 보수, 재구성되어 연주용 악기로 완성되었으며 또한 국내에서 22현(김일륜에 의해 1996년 7월 24일 국립극장 야외무대에서 박범훈곡 '새 산조'로 초연)이나 24현, 25현 가야금(1999. 6. 12. KBS 홀, 이건용의 "한오백년 주제에 의한 변주곡" 김해숙외에 의해 초연)으로 제작되어 쓰이기도 하며, 북한에서도(평양조선중앙통신=연합뉴스, 2003/03/14, 北악기제작사, 23현 가야금 새로 제작) 제작한다는 보도가 있었다.
천익창 10현 개량아쟁이 일반적 아쟁과 차별화 된 점이라면 기존의 현위에 저음부 1현과 고음부 1현을 일률적 간격을 배재한 좁은간격 덧끼우기 방식으로 개량되었으며, 흔들림 방지를 위한 보조 다리 고안, 천익창의 3선보 이론에 의한 ㅏ, ㅕ, ㅜ, ㅣ(단 3도) 조율법에 의해 3옥타브 12반음(36기본음)과 미분음을 표현하며 서양 12조성 확보와 전조는 물론 모든 음악연주에 제한 받지 않고, 모든음악이 표현가능한 악기로 연구되었으며, 기존 아쟁의 원형을 최대한 유지하는 상태에서 명주현이 내는 독특한 음색으로 개량 되었다.
이번 천익창 개량악기 국립국악원 연주회에는 문학박사이며 국립국악원단원이고 중요무형문화재 제41호(가사) 이수자 추계예대교수인 문현씨의 사회로 남북한 개량악기의 심층적 분석으로 진행될 것이다.
■ 천익창
3선보이론 연구, 창안.
개량국악기 연구, 연주자.
■ 천익창 연주활동 및 사진보기
http://iboard2.superboard.dreamwiz.com/board.cgi?db=28_dwhyc53noti251&idx=8&page=6
■ 천새빛
세계유일 가야금 열손가락 연주자.
개량악기, 창작음악, 계몽을 위한 각종국악행사 참가.
■ 천새빛 연주활동 및 사진보기
http://iboard2.superboard.dreamwiz.com/board.cgi?db=28_dwhyc53noti251&idx=35&page=4
■ 김연화
1992년 연변대학 소속 음악 중학교
1996년 연변대학 소속 음악 고등학교
1998년 연변대학 음악대학 입학
2000년 전국 소수민족 악기 경연 대상
2003년 한국 서울 중앙대 한국음악과 입학
전라남도 무형문화제 이신 신명 선생님 개인 콘서트 협연
■ 윤은화
1994년 :중국 길림성 연변대학예술학원 (소학부)
1996년 :중국 길림성 연변대학예술학원 (중고등학부)
현재: 서울대학교 국악과 (재학중)
경력:1995년 미국 LA 세계문화교류원 초청으로 공연
1995년 전국 타악기 콩클에서 금상
1996년 중국 길림성 타악기 콩클에서 금상
1996년 중국 무한 소수민족 예술절에 초청으로 공연.
1997년 중국 북경 소수민족 타악기 예술절에 공연
1997년 마카오 세계아동예술절 초청으로 공연.
1997년 전국 소수민족 타악기 콩클에서 동상( 표현상)
수상경력: 1990년 전국 아코디온 시합에서 은상
2003년 한국 백제문화제 초청으로 공연
2003년 한국 전통 개량악기 음악회 초청으로 공연
2004년 중한. 조선족 동포를 위한 (고향의 봄)에 공연
■ 진행: 문현
문학박사(한국정신문화연구원 예술전공)
국립국악원 단원(정가)
중요무형문화재 제41호(가사) 이수자
추계예술대학교 강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