악기이야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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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제목 악기의 개념과 분류
악기의 개념과 분류(1)

악기의 개념은 문화적 현상으로서 의미를 가진다. 우리는 유럽에서 들어온 신 학문에 따라 근대화의 길을 걸어 온 결과, 서구 중심의 시각인 연주를 위한 기구, 음악에 사용하기 위해 소리를 만드는 측면에서 악기를 인식하고 사용하지만 종교가 모든 일상생활에 영향을 미치는 티벳 사람들은 종교적 관점에서 악기를 인식한다. 지역적으로 상이한 문화에 따라 다르듯이 시간의 흐름에 따라 악기의 개념에 대한 인식도 변하게 된다. 악기를 분류함에 있어서 용어 선택의 어려움, 악기 구조의 분석, 악기에 대한 기본적인 개념, 분류에 적용되는 논리, 악기분류에 대한 다양한 기획의 역사를 살펴보도록 하겠다. Webster 사전에서는 악기를 “Implements used to produce music, especially as distinguished from human voice”로 인간 목소리를 제외한 음악을 만들기 위해 사용되는 기구로 정의한다. 거의 모든 민족이 악기를 가지고 있다고 생각하지만, 인간의 신체를 이용하는 것을 제외하고 악기를 가지고 있지 않은 민족도 있다. 1)스리랑카의 Vedda족, 2)벵갈만의 안다만 섬사람들, 3)남인도의 Toda족, 4)대만 남부의 Botel Tobago의 Yami족, 4)남아메리카 종단에 거주하는 Fuegian족, 5)북유럽 라플란드의 Lapp족, 6)아일랜드 아란섬과 스코틀랜드 북서쪽의 켈트 원주민들은 악기를 사용하지 않고 있다. 민족을 언어를 사용하는 기준으로 나눈다면 세계에 약 6500개 정도의 언어가 존재하는 것으로 보아 그 많은 민족 중에 악기를 사용하지 않는 민족은 거의 없다고 볼 수 있다. 춤동작에 수반되는 박수나 발 구름 등 인간의 신체를 소리 내는 도구로 사용한다면 모든 인간이 악기를 사용한다고 말 할 수 있다.(출처: Margaret J. Kartomi, On concepts and classifications of musical instruments, University of Chicago Press, 1990, prologue pp.17-18)

악기의 분류에는 형태학적 모양, 음향학적 내용, 음악학적, 과학적 분류, 종교, 철학, 사회구조나 기능적이거나 문화적 정체성이 배여 있는 연주 행위의 행태에 따라서도 구별될 수 있다.
많은 사회에서 악기에 대한 각자 다른 분류는 한 사회의 문화 또는 하위문화의 악기에 대한 개념과 음악적, 사회적 또는 음악사회적 맥락에서의 의미를 축약한 것이다.(K. p.13). 즉 삶의 본성과 인간행위에 대한 관찰을 함유하고 있는 문화적 산물이다. 악기의 분류학은 완성되지 않았고 계속 진행 중이지만, 서구의 근대적 사상을 대표하는 과학적 사고에 기반한 음향학과 형태학적 측면에서 악기를 분류하는 방식이 수 많은 지구상의 기록 또는 구전으로 전하는 악기 분류의 방식을 대신하고 있는 것이 대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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